사주팔자 일주론 :: 신유일주(辛酉日柱) 특징과 배우자
천간의 신금(辛金)와 지지의 유금(酉金)이 만났다.
유금은 신금에게 비견(比肩)이 된다.
지지 유금의 특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이번 글에서는 신유일주(辛酉日柱)의 특징에 대해 풀이를 하고자 한다.
지지 유금의 특징
신유일주
신유일주의 첫 번째 특징 -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다
신유일주는 간여지동으로 고집이 드럽게 센 일주다. 당연히 자존심도 매우 세다.
자존심과 고집이 센 특징이 일을 할 때 좋게 발현되는 경우도 있지만, 신유일주의 똥고집은 대부분 안좋게 발현된다.
어이없는 것은 본인도 이 고집이 본인에게 득이 안되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자존심때문에 밀고나간다.
그것이 신유일주의 똥고집이다. 숙여야할 때 숙이지 못해서 기어코 손해를 본다.
이 똥고집 때문에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많다.
사주 커뮤니티 >> 포첸 바로가기
신유일주의 두 번째 특징 - 예민하고 까탈스럽다
신유일주의 물상은 날카로운 칼날을 두개나 갖고있는 형상이다.
일간의 신금도 날카롭고, 일지의 유금도 날카롭다. 그래서 예민하고 까탈스럽다.
하지만 이런 면들이 직업적으로 간혹 장인정신을 발휘하게 하기도 한다.
마치 마음에 안드는 도자기는 다 깨부셨다는 도자기 장인의 썰처럼, 신유일주는 그런 물상을 띤다.
또한 예민하긴 하지만 미쳐 날뛰는 정도의 예민함은 아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예민함으로 인한 우울감, 무력함 등의 정신적 문제들은 신유일주보다는 신묘일주에게서 더 많이 발현된다. 금극목(金剋木)의 형상으로 신금의 날과 여린 묘목이 모두 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신유일주의 세 번째 특징 - 그 외
신유일주는 정의로운 특징이 강한 일주다. 물론 이 '정의'라는 것이 매우 추상적이고 개인적이긴 하지만, 어찌됐든 정의로움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일주다. 그래서 정치적으로 진보적 스탠스가 강한 사람들이 많은 일주이기도 하다.
경신일주가 본인 명예와 권력을 위해서 일을 하는 느낌이라면, 신유일주는 대의를 추구하는 일주다.
신유일주는 일주 자체로만 보면 재복이 있는 편은 아니다.
지장간에 비겁이 떡하니 자리잡고 있어서 오히려 재물을 뺏길 확률이 더 크다. 이렇게 되면 돈이 들어와도 내 돈이 아닌 것이 된다. 아껴도 남는 것이 없다.
신유일주 남자는 계산적인 남자가 많다. 그래서 여자를 볼때도 능력이나 집안 등을 많이 본다.
물론 외모가 예쁘면 끌리지만, 단순히 외모만 예쁘다고해서 결혼하지 않는다.
외모가 좀 부족하더라도 부족한만큼 내 말을 잘 들을 것인지, 능력은 있는지, 집에 돈은 좀 있는지 등등
많은 요소를 고려해서 결혼까지 가는 것이 남자 신유일주다.
근데 이렇게 짱구를 굴리는 것과는 별개로 재복은 별로 없다. 머리 굴린다고 다 잘사는건 아니다.
신유일주 여자는 남자보는 눈이 낮은 사람이 많다. 그래서 결혼 전에 연애를 많이 해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자존심이 세서 남편과 부부싸움이 잦기도 하지만, 화해도 화끈하게 하는 것이 신유일주다.
또한 결혼 전부터 이성을 좋아하여 연애를 많이 하는 여자들이 많다. 욕구가 강하다.
사주 커뮤니티 >> 포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