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들에서는 천간의 의미와
천간의 오행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해보았는데,
사실 천간은 지지에 비해 이해하기가 매우 직관적이다.
사주의 지지는 그만큼 복잡하고, 해석하기도 어렵다.
필자는 사주를 한 번만 보는 사람은 없다고 본다.
개인 인생의 대소사가 있을 때,
주변에서 종교 불문하고 사주를 보러가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 '사주를 잘 본다', '용하다'의 기준은
약간의 과장을 보태어 지지의 지장간 해석을 잘 한다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다.
그만큼 지지의 지장간은 중요하고, 그리고 해석하기가 어렵다.
사주의 지지(地支)에 대하여
우선 지지에 대해 설명을 해보자면,
지지에는 총 12가지의 글자가 있다.
천간은 각 오행이 두 가지씩 있어
총 10개의 글자가 있었지만,
지지는 흙의 오행을 가진 글자가 네 글자가 있어
총 12가지의 글자가 있는 것이다.
이 12가지 글자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가 된다.
천간과 지지는 겉으로 드러나는 글자다.
현실로 비유를 하자면
일간(아신)을 제외한 천간과 지지는
겉으로 드러나는 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다.
여기서의 환경은 인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 모두 포함한다.
하지만 이 지지 속에는 겉으로 드러나는 글자 12가지 뿐만 아니라,
지장간이라는 것이 있다.
지장간은 그 지지 속에 숨겨진 천간이란 뜻으로,
한 마디로 지지를 구성하는 성분이라고 보면 된다.
지지 속의 지장간은 숨겨져 있는 것으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속사정이나 속마음 등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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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재가 하나도 없는 무재사주라도
지장간 속에 재가 들어있으면 그 사주는 완전한 무재사주라고 볼 수 없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재를 깔고 태어났다고 해석을 해야한다.
간혹 이렇게만 말하면
'제가 겉으로 보기에는 무재사주인데, 지장간엔 재가 있거든요.
혹시 저도 부자가 될 팔자인가요?' 라고 묻는 인간들이 있는데,
필자는 이런 질문을 매우 싫어한다.
거기에 단식판단으로 답하는 놈들은 더 싫다.
그 지장간 속에 숨어있는 재를 쓸 수 있는지, 못쓰는지
혹은 써도 찌질하게 쓰는 팔자인지, 거부가 되는 팔자인지는
사주 전체와 대운 전체를 봐야한다.
혹은 남자라면 그 재가 돈이 아니라 숨겨둔 여자가 될 수도 있다.
이렇듯 사주는 하나로만 판단하지 못한다. 나무가 아닌 숲을 봐야한다.
각설하고,
이 지지 속의 글자인 지장간끼리도 합충을 한다.
이를 암합, 암충이라고 하는데
간혹 어떤 사람들은 합이란 무조건 좋은 것이고,
충이란 깨지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이다라고 해석을 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사주를 매우 단식으로 보는 것이다.
그 사람이 태어난 월과 일주에 따라 합충파해가 좋게 해석이 될 때도 많고,
합이 나쁘게 해석이 될 때도 많다.
지장간에 관련해서는 이 외에도 설명할 것이 많으나,
설명이 너무 길어지니 여기까지만 말하고 차차 풀어나가도록 한다.
다음 글들에서는 순차적으로 지지의 오행에 대해 설명을 할 것인데
지장간을 빼놓고 지지에 대해 설명을 할 수가 없어 글을 따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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